top of page

Acerca de

Asset 3RDOST.jpg

5.0%

35

# Type: Seasonal beer
# Style: West coast Pale Ale
# Released on: 18th of JAN, 2022
# 20L KEG, 500ML CANS 
# Hops info.: 
    Magnum, Cascade, Citra Cryo

RADIO
STAR

​라디오스타
웨스트코스트 페일에일

RADIO STAR WEST-COAST PALE ALE

01. BACKGROUND

18195607924177925.jpg
audio-gf55c663ca_1920.jpg

Video killed the radio star - the Buggles 라는 노래가 출시된지 벌써 40해가 넘었습니다.
비디오가 라디오스타를 죽였다.

가수 아이유 님도 이 노래를 듣고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하는데 이 노래는 음악시장 내 무게 중심의 이동을 나타내는 나름의 시대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디오, TV를 필두로 한 영상매체의 등장으로 기존 음성 기반의 라디오 매체 스타들이 나름의 설 자리를 잃고 주류시장의 뒷켠으로 물러났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당시 시대를 대표하는 뮤지션들을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꽤 많은 분들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비주얼을 기반으로 한 시장의 변화와 요구는 사실 돌이켜보면 너무 당연하고 현재의 그 다양성을 생각해보면 예전의 정서가 되려 낯설고 이질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는데요,
 

물론 그러한 시대의 변화를 기피하는 누군가를 혹자는 뒤쳐졌다고 표현 하는 경우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예전의 라디오 혹은 음반 속 스타들을 추억하고 소비하는 분들이 다수 존재하고 예전보다는 작은 그룹이지만 남은 소수를 위해 끊임없이 생산활동을 이어가는 많은 스타 분들이 계십니다.

비디오, TV를 넘어 유투브와 OTT, 그리고 개인방송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영상매체의 홍수를 우리는 겅험 하며 살고 있고 이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 생각함에도 예전의 그것을 그리워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그러한 사람들을 위해 과거엔 소위 맥주업계에서 크게 한 자리 차지하고 주류를 휩쓸었던 영광의 맥주 스타일을 만들었고 네이밍을 했습니다.

02. BREWING

17933519404374193.jpg
17927421766047704.jpg

과거 소위 대세로 불리던 스타일인  '웨스트코스트 스타일' 의 맥주입니다. 

아주 쨍하게 느껴지는 홉의 풍미와, 꽤 쌉쌀하게 느껴지는 쓴맛, 그리고 맥아의 단맛이 빚는 조화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이 균형점을 잘 잡지 못할경우 과도하게 풀 (잔디)맛이 느껴지거나, 너무 쓰기만 하거나 혹은 너무 달 수 있는 맥주입니다. 

최초 기획 단계에서부터 어느정도 수준의 비터와 도수를 가진 맥주를 만들 것인가 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비터도 쎄고 도수도 높은 매우 클래식하고 강렬한 스타일의 IPA 보다는 어느정도 경계에 위치한 마시기 좋은 웨코를 만드는 것으로  최종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를 위해 홉과 맥아의 밸런스가 적절하다고 생각될 때 까지 테스트 양조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레서피 조정과 경험치를 쌓아  이번에야 상업배치로 소개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베이스로 필스너 몰트를 사용하고, 볶은 맥아와 소량의 밀맥아로 구성하였고,

홉은 매그넘, 케스케이드, 그리고 시트라를 단계별로 사용해 완성했습니다.

덧붙이기.

사실 10년전의 페일에일과 현재의 페일에일은 조금은 다릅니다. 과거에는 진한 맥아의 풍미가 주도적인 기본을 형성하고, 그 위에 홉의 풍미를 얹은 느낌이었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홉의 풍미가 더 강조되고 이를 위해 맥아의 곡물감이 점점 줄어들어, 점차 맥주는 바디가 가벼워지고 홉이 강조된 모습이 되었습니다. 홉의 강도만을 봤을 땐 IPA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어찌보면 Session IPA와 구분하기 어려운 정도의, 홉 향과 풍미가 강조된 형태라고 할까요. 이번 라디오 스타는 대략 5년전쯤의 정도의 수준에서 밸런스를 맞추려고 노력했습니다. 

 

​이후에 기회가 된다면 조금 더 딥한 버전의 변주도 적용해보고 싶은 욕심이 드네요.​​

03. Radio Star

라디오스타의 디자인은 영상매체가 점유한 시장에 피 흘리는 과거 뮤지션들의 모습을 담아내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몇몇 스톡 이미지들이 사용되었습니다. 

라디오스타 디자인을 마치고, 이와 결은 같지만 일부 상이한 디자인 요소들을 넣어 비디오스타까지 디자인을 적용했고

라디오스타 웨코 페일 vs 비디오스타 DDH HAZY IPA라는 대결구도를 적용해 제품을 함께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시국이지만 가능한 많은 분들께서 즐겨주셨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냈으니

혹시 주변에 기회가 있으시다면 편하게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시: 18th OF JAN, 2022

Comments

라디오스타에 대한 시음 전 기대나 시음 후 의견, 혹은 어떤 이야기도 좋아요.

맥주 출시 이후에 추첨해서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 Instagram
Thank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