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cerca de

Artboard 1GSPLX2.jpg

4.5%

30

# Type: Seasonal beer
# Style: Dry hopped German Pils
# Released on: 8th of Feb, 2022
# 20L KEG(A type), 500ML CANS
# Hops info.: 
    Tettnanger, Hallertau Blanc (Baywa)
    From Tettnang region, Germany

german
Suplex

저먼 수플렉스
저먼 필스 W/Tettnang hops 

GERMAN SUPLEX GERMAN PILS

01. BACKGROUND

Tettnang.png
tettnang s.png
tettnang sff.png

'맛있는 라거를 만들고 싶다' 라는 생각은 저희가 양조장을 설립하기 이전 홈브루잉을 진행하던 때부터 지속 이어오고 있는 양조장의 숙명적 과제와도 같습니다. 

비엔나라거, 저먼 필스, 헬레스, 체코 필스너, 그리고 비교적 최근 시도된 멕시칸라거 등등 이미 여러 해를 거치면서 다양한 시도와 경험치를 쌓고 있지만 양조장 스스로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빚어내는 과정은 항상 더디고 어려운 숙제들 투성이었고, 그 중심 한가운데에는 역시나 저먼필스, 체코필스너 가 있었습니다. 

체코 필스너와 함께 높은 유명세와 대중성, 그리고 엄청난 소비량을 자랑하는 상징적인 맥주 스타일인 저먼필스는 워낙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의 스타일답게 유명한 맥주 종류도 많고 높은 수준을 가진 맥주들이 많기에 많은 양조장들에게 사실 까다롭고 어려운 맥주라고 생각됩니다. 소위 말하는 '만들긴 쉽지만 잘 만들기는 어렵다'의 정석과 같은 맥주가 아닐까요? 적어도 저희에겐 그렇습니다 ;;;

하지만 지속 시도하고 결과물을 받아들고, 개선해 다시 시도하는 것이 크래프트의 진정성이라는 믿음으로 지속적으로 여러 배치들을 쌓아나가고 있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2021년 가을 국내에서 활동하는 미국산 홉 공급자인 MI-LOCAL HOPS KOREA 측의 제안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들과 친분이 있는 독일 홉 생산자인 BAYWA 측의 최초 제안으로 독일 TETTNANG 지역 노블홉을 사용한 필스를 만들어보는 것이었고, 

저희가 지난해말 양조해 올해 초 초도 출시했던  1-2회차 배치를 통해 대중의 큰 긍정적 피드백을를 얻었기에 이 맥주를 지속 생산 가능한 정규맥주로 편성했습니다.

Asset 1BTRHPA.png

X

Asset 2BTRHPA.png

X

KakaoTalk_20191118_222359066.png

일반적으로 독일의 저먼 필스와 체코 필스너는 해당 지역에서 생산되는 노블 홉 {NOBLE HOP) 계열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이 중 가장 대표적인 홉은 체코의 Saaz와 독일 Hallertau 지역 홉일 것입니다. 

TETTNANG, GERMANY 지역은 독일에서도 가장 남부 스위스 국경에 가까운 지역에 위치해있는데 안정적인 기후 여건을 기반으로  가장 강력하고 화려한 노블홉의 캐릭터적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는 이번 배치에 테트낭 지역의 대표적 홉 2종(Tettnang Tettnanger, Tettnang Hallatau Blanc)을 사용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시도된 적이 거의 없다시피 한 홉의 종류이므로 홉이 주는 캐릭터 본연의 맛을 살리는 것에 중점을 두고 양조를 진행했으니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2종 홉 관련 생산자측 소개

The Tettnang region, with its unique combination of the favorable climate at Lake Constance and sandy clay soils from the Ice Age, produces a very fine aroma that stands out above the rest. 

 

Tettnang Tettnanger is probably the noblest of German noble hops. The aroma is a mix of floral(lilac, lilly), citrus(bergamot) contrasting herbal(black tea) and spicy(pepper) notes. 

 

Tettnang Hallertau Blanc shows a distinct aroma stone fruit aroma dominated by white grape and white peach. Complemented by citrusy notes of grapefruit, elderflower, and currant. A very unique and complex hop variety. 

저희도 홉 관련 정보 조회를 하면서 여러 자료들을 확인했는데, 아래 사츠와 테트낭 홉의 비교 자료를 포함한

노블홉 4종에 대한 비교 자료를 올려놓은 웹자료가 있어서  출처도 남길 겸 기록해 두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들어가서 보셔도 좋겠습니다.  

tettnang saaz comparision.png
hop-vines-g61613ce0e_1920.jpg

© "What Are the 4 European Noble Hops" Anytime Ale, last modified JAN 27. 2022, accessed JAN 26. 2022, https://anytimeale.com/european-noble-hops/

02. BREWING

17985723634150927.jpg
IMG_4273_black.png

이번 저먼 수프렉스 양조는 사실 갑자기 밀어닥친 한파라는 의외의 환경적 변수 때문에 평소보다 더욱 효모 컨트롤에 신중을 기하면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맥주는 효모가 당분을 분해하여 알코올로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alpha-acetolactate가 배출되는데, 이게 산소와 반응해서 디아세틸(Diacetyl)이 됩니다. 이는 마치 버터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보통은 발효 마지막에 온도를 올려서 효모가 재흡수를 하도록 유도하는데, 이번에는 마침 한파기간에 겹쳤기 때문에 낮 시간대에 실내온도를 충분히 올려둬도, 밤이되면 기온이 예상치보다 더욱 뚝뚝 떨어진 관계로 이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온 신경을 집중하고 보유한 나름의 방한 자원(?)인 전열기들을 한 탱크에 몰아줘서 간신히 발효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드셔보시면 홉의 풍미가 매우 강하게 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호피한 맥주에 대한 인식은 보통 오렌지와 같은 시트러스 계열의, 또는 열대과일 같은 계열의 풍미가 느껴져야 호피하다고 생각을 하시기에, DRY HOPPED GERMAN PILS라는 식으로 호피함을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았지만, 매우 호피한 필스너 입니다. Tettnang Tettnanger 홉과 Tettnang Hallertau blanc 홉의 풍미를 아주 잘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03. German Suplex 

AdobeStock_240701099.jpeg

저먼수플렉스라는 이름은 WWE 같은 레슬링이나 격투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실만한 기술의 이름에서 가져왔습니다. 벨기에 태생 독일인 칼 고치 (본명: Charles Istaz) 가 만들어낸 기술로 유명한데, 캔의 레이블은 독일산 노블홉을 베를린 장벽에 내리꽂는 장면으로 디자인하여 이 맥주에서 저희가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유쾌하게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시트러시와는 다르지만 Tettnang Tettnanger 홉과 Tettnang Hallertau blanc 홉이 주는 풍미를 잘 느끼실 수 있기를 희망하며 홉과 기회를 제공해준 Baywa 사, Mi local Hops Korea 측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네이밍은 곽태준 시니어브루어의 의견을 채택하였으며, 디자인은 구입한 스톡 이미지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출시예정: 8th OF Feb, 2022

Comments

저먼 수플렉스에 대한 시음 전 기대나 시음 후 의견, 혹은 어떤 이야기도 좋아요.

맥주 출시 이후에 추첨해서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 Facebook
  • Twitter
  • LinkedIn
  • Instagram
Thanks
bottom of page